만성피로 클리닉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로 정의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피로가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지속성(prolonged)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chronic) 피로라고 부릅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으면서 환자를 매우 쇠약하게 만드는 피로가 지속됩니다.

만성피로에 대해

원인

만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관련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을 포함한 각종 감염증, 일과성 외상 혹은 충격, 극심한 스트레스, 독성 물질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만성 피로 : 6개월 이상 지속되며, 휴식으로 회복되지 않는, 일상생활에 심하게 장애를 줄 정도의 피로감

운동 후
심한 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두통, 근육통,
관절통
위장 장애
독감유사 증상
수족냉증
광선기피증
(photophobia)
어지럼증,
식은 땀

이 외에도 복통, 흉통, 식욕부진, 오심, 호흡곤란, 체중감소, 우울, 불안 등의 매우 다양한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진단

가장 핵심이 되는 만성 피로와 관련된 증상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임상적으로 평가되었고, 설명이 되지 않는 새로운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 현재의 힘든 일 때문에 생긴 피로가 아니어야 하고
  •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야 하고
  • 만성 피로 때문에 직업, 교육, 사회, 개인 활동이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비해 실질적으로 감소해야 합니다.

위의 피로 이외에 다음 증상들 중 4가지 이상이 동시에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 기억력 혹은 집중력 장애
  • 인후통
  • 경부 혹은 액와부 림프선 압통
  • 근육통
  • 다발성 관절통
  • 새로운 두통
  • 잠을 자도 상쾌한 느낌이 없음
치료

만성 피로 증후군이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확립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까지 증상의 호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비교적 널리 인정되고 있는 치료법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1항우울제
삼환계 항우울제 및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의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항우울제가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불면증 및 우울감을 호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02부신피질 호르몬제
단기간 동안 사용하는 저용량의 부신피질 호르몬제는 피로감과 무력감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3앰프리젠(Ampligen)
항바이러스 및 면역조절 효과를 가지는 물질로, 현재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지기능, 업무능력 등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미국과 국내에는 시판되고 있지 않습니다.
04인지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서 피로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회복에 대한 비관적 태도 등을 교정해줍니다. 지지 치료 및 다른 상담 치료와 함께 장기적인 치료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05뉴트리션 테라피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명확한 치료도 어려울 수 있지만, 뉴트리션을 통해 미리 예방하거나 현재 상태의 호전에 도움을 받으며 좀 더 근원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이기 때문에 증상이 적어도 6개월이상 지속되어 왔고, 여러 유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청되므로, 치료의 효과를 단시일내에 기대하기 보다 몸에 좋은 영양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면역-대사-호르몬을 정상화 시키고, 적극적으로 미리 예방하거나 약물치료가 아닌 방법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