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클리닉

골관절염에 이어 만성 관절염 중 두 번째로 많은 질병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시켜주는 곳을 말합니다. 관절은 관절액(활액)을 생성하는 얇은 막인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입니다. 활막의 지속적인 만성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관절의 연골 손상, 골 미란이 일어나며, 결국은 관절의 파괴가 일어나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것이 주요한 임상적 특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35-5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남녀 비율은 1:3 정도로 여성에서 더욱 많습니다. 이 질병의 경과는 경한 소수 관절염부터 심한 기능적 장애를 수반하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질병 발생 10년 정도 경과 후에는 환자의 50%에서 일상생활에 장애를 갖게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 피로감, 우울 증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유발하며 심한 질병 상태로 인해 수명도 단축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점

이하의 내용들은 환자나 일반인들이 류미티스 관절염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주요 사항들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불치의 병이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다.
  • 진통소염제는 진통효과만 있으므로 먹을 필요가 없다.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을 계속해서 먹으면 위를 다 버리게 된다.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약은 독해서 장기간 복용하면 안된다.
  •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한다.
  • 건강 보조식품을 먹어야 한다.
  • 혈액순환 개선제를 먹어야 한다.
  • 민간요법으로 치료해도 된다.
  • 관절염으로 인한 빈혈이 있으면 빈혈약을 먹어야 한다.

관절통과 관절의 종창, 경직되거나 변형될 수 있는 만성 질환

연령

40세 이상에게서
가장 흔히 발생함

성별

여성이
3배 흔함

유전

때때로 가족력이
있음

생활습관

주요 위험
요인 아님

관절을 덮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겨 이환된 관절이 경직되어 붓고, 염증이 지속되면 뼈의 양쪽 말단과 연골이 손상되며, 건과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들도 마모되고 느슨해져 관절의 변형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여러 관절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손발의 작은 관절들에 나타나지만 어떤 관절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눈, 폐, 심낭과 혈관 등 몸의 다른 부위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일반적으로 병력과 신체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즘 관절염과 연관된 류마티즘 인자와 염증의 중증도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상의 정도를 알기 위해 증상이 생긴 관절에는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시행합니다.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병력과 신체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연관된 류마티즘 인자와 염증의 중증도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상의 정도를 알기 위해 증상이 생긴 관절에는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시행합니다.

건강상태에 따라 다른 약물이 처방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경미하다면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만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서 영구적으로 관절이 손상될 위험이 높다면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약제(항류마티즘 약물)가 처방되고 이런 약물들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몇 개월 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설파살라진이나 하이드락시클로로콰인 같은 항류마티즘 약제가 사용됩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금, 페니실라민, 메토트렉세이트 또는 사이클로스포린 같은 약물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때로 신장이 손상되거나 혈액질환이 생기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