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다운문진이란?

참다운 문진이란?

검사나 치료방법을 예측하게 하는 진료의 첫 관문입니다.

환자가 자각하는 증상은 물론이며,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기 위해서 보다 심도 있는 질문들을 합니다.

예를 들면 기침을 하고 열이 나며 몸이 춥다고 하면, 감기와 관련된 주 증상으로 인지하고 감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검사와 처방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그러나 증상은 동일하지만 단순 감기가 아니라 심각한 장기의염증이나 다른 질병일 수도 있습니다.

참다운 문진은 증상을 알 수 있는 기본 질문들에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심도 있는 질문들을 더하게 됩니다.

손발이 차가운지,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는지, 귀에 이명이 들리는지, 종종 심장의 박동이 빨라지는지, 짜증이나 화가 자주 나는지, 어떤 예방접종을 했는지, 어떤 음식을 자주 먹는지, 몸이 자주 붓는지 등 많은 경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단순 감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신장염에 의한 문제이거나, 췌장에 의한 문제 또는 암 등의 심각한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참다운 내과는 만에 하나라는 가정하에 문진에서부터 보다 근본적인 증상의 원인을 찾고자 합니다.
이것이 ‘제대로 치료한다’‘참다운 진료 철학’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