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질환 클리닉

자가면역질환 이상을 다루는 진료과

면역이란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작용을 말하며, 이러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들을 "면역세포"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이러한 면역기능에 이상이 발생,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이 우리 몸의 장기나 조직을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01갑상선염

갑상선염은 매우 모호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염에서는 갑상선호르몬 생성을 정상으로 유지하므로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는 갑상선의 염증이 서서히 진행하여 갑상선 세포들을 손상시키고,
결국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이르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피로감이 심해진다든지, 이유 없이 체중이 늘거나, 변비가 생기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움직이기 힘들어 지고 기억력이 떨어지며, 우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02당뇨병

당뇨병은 신체 내에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장애로 인해 발생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게 되는데 특히, 망막, 신장, 신경에 나타나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동맥경화, 심혈관, 뇌혈관질환과 같은 거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한편 당뇨병의 발생과 경과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혈당조절을 철저히 하면 합병증 발생률이 저하되고 또한 체중 감량이나 투약 등으로 당요병이 예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3에디슨병

에디슨병은 영국의 의사 T. 에디슨이 처음으로 기재한 만성 질환으로, 부신에 결핵, 매독, 종양 등이 전이(轉移)되어 파괴되거나, 원인 불명의 위축 등을 일으켜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피질 호르몬(강력한 소염작용과 면역억제 기능이 있는 당질 코르티코이드)이 부족해지는 질병입니다.

04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입니다. 활막의 지속적인 만성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관절의 연골 손상, 골 미란이 일어나며, 결국은 관절의 파괴가 일어나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것이 주요한 임상적 특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관절염에 이어 만성 관절염 중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자기 자신의 조직에 반응하는 질환입니다.

• 연령 : 성인들에겐 흔한 반면, 어린이와 노인들에겐 많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성별 :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 유전 : 때때로 가족력을 보입니다.
  • 생활습관 : 주요 위험 요인이 아닙니다.

건강한 사람의 면역계 세포들은 자 기 자신의 조직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외부 미생물을 구별하지만 자가면역 질환이 생기면 자기 조직을 외부 조직으로 잘못 인식합니다. 그 결과,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고 파괴해버리는 항체나 백혈구들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

당뇨병

에디슨병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예후는 장기와 조직이 얼마나 손상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자가면역 질환은 일반적으로 평생 지속되지만 약물을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예약일 2019-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