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클리닉


심혈관 클리닉

심혈관계 질환은 조용한 병입니다.

심혈관계 질환이란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심장과 혈관계에 발생 가능한 질병을 일컫는 말로 흡연, 음주, 비만, 불규칙적 식사 등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생활습관병, 유전적 요인이 있으므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01고혈압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하며,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 이상에서 발견되는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이 중 상당수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환자 자신이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02허혈성 심장질환

다양한 원인으로 심장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가 심장근육으로 공급되지 않아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입니다.

03관상동맥질환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심장동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포괄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이에 해당합니다.

04죽상경화증 (동맥경화증)

혈관에 기름이 끼고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질환으로 혈관의 가장 안쪽 막인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세포 증식이 일어나서 죽처럼 물컹한 죽종이 형성됩니다. 이런 혈관의 내면은 껄끄러워지고 벽은 두꺼워지면서 혈액이 흐르는 내부의 지름이 좁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며, 죽종 주위를 둘러싼 섬유성막(경화반 이라고 함)이 터지면 혈관 안에 혈전(피떡)이 생깁니다.

또한 죽종 안으로 출혈이 일어나 혈관 내경이 급격하게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주로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뇌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콩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및 말초혈관에 발생하여 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사지 허혈성 동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05뇌혈관 질환 (뇌졸중)

뇌혈관 질환(뇌졸중)은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막혀 혈류의 장애가 생기는 것이 허혈성 뇌졸중이고, 고혈압 등으로 뇌혈관에 출혈이 생기고 그 출혈에 의해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것이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06부정맥

심장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맥박이 비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주로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상태입니다. 규칙적인 심장 근육의 수축을 위해서 심장 내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신호를 발생시키며 심장 전체로 전달하는 심장 전도계가 있는데, 이 심장 전도계에 이상이 생기면 부정맥이 발생합니다.


빠른 상담 신청

[자세히보기]

고객센터

02-2272-9998

  • 평 일 : 오전 8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1시 ~ 2시)
  • 토요일 : 오전 8시 ~ 오후 1시
  • 일요일, 공휴일 휴진

위치안내

서울시 종로구 종로 266 동대문종합시장 A동 7층 참다운내과(구주소 : 종로6가 262-1)

자세히보기

진료예약

예약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상담원이 직접 연락드립니다.

진료과목선택
예약일 2019-12-15
예약시간
이름
비밀번호
휴대폰 - -
이메일 @
기타사항
[자세히보기]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