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및 치료

노화 현상이라고 생각했으나 연구를 통해 뇌질환으로 인식

노인성 치매란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65세 이후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즉, 노인성 치매란 65세 이후 노년기에 발병한 치매를 총칭합니다.
반면에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는 초로기 치매(pre-senile dementia)라고 부릅니다.

노인성 치매에 대해

원인

노년기에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들은 매우 다양한데, 이들 중 가장 많은 것은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이며, 상대적으로 빈도는 낮으나 루이체 치매, 전측두엽 퇴행, 파킨슨병 등의 다른 퇴행성 뇌질환들과 정상압 뇌수두증, 두부 외상, 뇌종양, 대사성 질환, 결핍성질환, 중독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의 증상은 크게 인지기능 저하 증상, 정신행동 증상, 신경학적 증상 및 신체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저하 증상에는 기억력 감퇴, 언어 능력 저하, 시공간파악능력 저하, 판단력 및 일상생활 수행 능력의 저하 등이 포함됩니다. 정신행동 증상에는 성격변화, 무감동, 우울, 불안, 망상, 환각, 배회, 공격성, 자극 과민성, 이상 행동, 식이 변화, 수면 장애 등의 성격이나 정서 혹은 행동 문제들이 포함됩니다. 신경학적 증상으로 편측운동마비, 편측감각저하, 시야장애, 안면 마비, 발음 이상, 삼키기 곤란, 보행장애, 사지 경직 등이 있으며, 대소변 실금, 낙상, 욕창, 폐렴, 요도감염, 패혈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노인성 치매 진단에 있어 환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보호자의 보고를 통한 정확한 병력 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는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 기능의 변화가 있는지, 있다면 언제부터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났는지 확인하고,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상태 검사, 일상생활 기능수준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 뇌영상학검사, 심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치료

노인성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병(50~60%)과 혈관성 치매(20~30%)의 경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진행의 지연이나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들 두 가지 대표적 원인 질환에 의한 노인성 치매를 중심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01알츠하이머병 약물치료

알츠하이머병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약물이 임상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인지기능장애에 대해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억제제는 병의 진행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으나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02혈관성 치매 약물치료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조직이 손상을 입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의 소혈관들이 점진적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원인에 의해 점진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흡연 등 혈관 위험 요인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재발이나 악화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작용이 없고 기능성이 높은 뉴트리션을 통해, 각종 비타민 미네랄과 당이 낮고 좋은 지방이 풍부한 영양소들을 섭취하여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거나, 또는 뇌에 직접 영양을 공급하고 뇌의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뉴트리션 테라피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03정신행동증상에 대한 약물치료

치매의 종류와 무관하게 망상, 우울, 불안, 초조, 수면장애, 공격성 등의 각종 문제행동 등 정신행동증상에 대한 치료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약물 치료만으로 조절이 어려운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데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항불안제, 기분조절제, 수면제 등 다양한 정신과적 약물이 사용됩니다.

04비약물 치료

인지기능개선을 목표로 하는 비약물 치료도 시도됩니다. 손상된 인지 영역을 훈련시키거나, 손상되지 않은 인지 영역을 극대화하여 손상된 인지영역을 보완해주는 기억력 훈련, 인지재활치료, 현실 지남력 훈련, 작업치료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방법

노인성 치매는 건강한 생활을 통해 상당 부분 예방 가능하며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잘 인식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 고혈압, 당뇨, 심장병, 높은 콜레스테롤을 치료해야 합니다.
  • 과음,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활동을 지속합니다.
  • 머리 부상을 피합니다.
  • 약물 남용을 피합니다.
  • 환경이나 생활방식을 급격하게 바꾸어 혼란을 주는 것을 피합니다.
  • 의식주는 독립심을 갖고 스스로 처리합니다.
  • 체력에 맞게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