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클리닉

일반 병원에서는 흔히 감기로 오인

일상생활에서 접촉하는 수많은 물질들이 알레르기 원인물질로 작용하며, 개인의 유전적인 성향에 따라 이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과민 반응이라 합니다.
이러한 과민 반응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를 통틀어 알레르기 질환이라 합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 내과는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만성 기침, 호산구성 폐질환, 과민성 폐장염 등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등의 피부 알레르기 질환,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의 전신적인 과민 반응에 의한 질환 및 위장관 알레르기 질환 등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진료 담당하고 있습니다.

집 먼지 진드기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질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특정한 사람에게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은 몸이 어떤 특정 물질에 대해 특이한 항체나 면역세포를 생산하여 몸 안에 가지고 있다가, 그 물질에 다시 노출되면 항체나 면역세포가 반응하여 두드러기, 재채기, 콧물, 호흡곤란, 천명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알레르기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여러 가지 물질에 대해 피부 반응 검사를 실시합니다.

일반 병원에서 흔히 감기로 오인되어 감기에 대한 치료만 하는 경우가 많은 반복적이거나 만성적인 기침, 비증상 등에 대해서 알레르기 내과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특징
  • 알레르기질환은 가족력이 있어서 부모님이 알레르기 질환을 앓았던 경우 자녀들에게 알레르기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한 가지 원인물질이 다양한 증상(천식,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 여러 종류의 원인물질이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나이에 따라 알레르기 질환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를 알레르기 행진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체에 노출되는 알레르기 물질과 면역학적 기능이 연령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으로, 알레르기 질환의 자연경과로 생각됩니다. 대체로 신생아에게는 위장관 알레르기가 흔하고, 차츰 아토피피부염을 호소하며, 3~4세경부터는 천식이 주 증상이 됩니다.
    이후 학령기 중반 이후에는 점차 알레르기비염이 증가합니다. 사춘기 이후에 알레르기 증상이 호전되거나 없어지는 경우도 많으며, 50대 이후에 다시 알레르기질환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하며, 대표적인 알레르겐으로는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 등과 같은 곤충 그리고 부스러기 등과 같은 음식물과 첨가제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천식, 호산구성 폐렴, 아토피 피부염, 아나필락시스, 직업성 천식, 음식물 알레르기

예약일 2019-12-15